[내일배움캠프 사전캠프] + 3주차 사전강의 완강
1. 오늘 학습 한 내용
- 사전강의 3강 완강 및 숙제 제출
2. 학습하며 겪었던 문제점 & 에러
3강은 1강, 2강의 내용을 기반으로 비슷하게 가져가면서 새로운 추가 기능들이 일부 들어간 일부 복습형 자료라 강의 속도가 빨랐는데 속도에 맞춰 따라가다보니 실수가 잦았다.
다행히 발생한 문제들은 모두 해결했으나 시간 소비가 좀 많이 되었다.
3. 주말에 학습 할 것은 무엇인지
- 1 ~ 3강 복습
- C# 문법 기초 정리
- 1 ~ 3강 내용을 토대로 새로운 게임 제작
4. 사전강의 3강 후기
본격적으로 게임을 만들때 구현할 수 있는 기능들이 들어가서 궁금증이 일부 해소가 되었다.
특히 HP를 표현하는 방식이 아날로그적이어서 인상깊었는데 아마 최신 게임 내부 코드에선 다른 방식으로 구동이 되지 않을까 싶다.
코딩을 할 때 무언가를 표현하기 위해 정해진 코드는 없기에 다양한 방식을 알아두는 것이 필요해보인다.
다만, 스파게티 코드를 작성하면 작성할수록 그리고 그 코드들이 쌓이면 쌓일수록 유지보수와 안전성 관리가 힘들어지므로 깔끔하고 간단하게 코드를 짤수록 추가/수정이 편한 것은 어쩔 수 없을 것이다.

실제 동영상 강의보다 공격 Object의 속도와 주기 그리고 고양이들이 내려오는 속도를 올렸다.
이펙트와 사운드가 빠져있어 타격감은 없으나 속도감은 살려보고 싶었다.
영상 중간에 Pirate Cat 리소스를 사용하지 않기에 왠지 숙제인가 싶어서 아예 처음부터 같이 만들면서 강의를 진행했는데
이 Pirate Cat의 Object를 Fat Cat의 오브젝트 복붙으로 만들면서 문제가 발생하였다.
제작 진행에 정해진 길은 없다지만 효율적인 길은 존재하나 싶다.
이외에도 여러 문제가 발생했다.

뜬금없이 Function 기능이 뜨지 않아서 당황했는데 이는 스크립트를 잘못 연결했던 거였고

체력바 조건이 Full이 되었을때 갑자기 고양이들의 사이즈가 풍선처럼 부풀던 문제는 명령어를 Position이 아니라 Scale값을 사용해서 발생한 문제였다.
Visual Studio에서 코드 자동 완성 기능을 지원해주다보니 그걸 아무 생각없이 사용하다가 발생했는데, 이 실수는 이후에도 분명히 또 발생할 가능성이 커서 주의가 필요해보인다.

전혀 다른 Object의 클론이 미친듯이 늘어나는 문제도 있었는데 이것은 스크립트의 속성값을 연결하지 않고 실행했을때 나오는 문제였다.
이외에도 추가로 자잘자잘하게 실수가 있었으나 금방 해결된 문제들이었는데, 여러 실수들이 잦았던 이유는 동영상 강의를 차분히 다시 보면 모두 해결되었던 문제여서 사실상 이해가 되지 않는 문제는 아직까지 발생하지는 않았다.
1 ~ 3강을 모두 수강하면서 전반적으로 Unity를 사용한 기본적인 게임 개발 방식에 조금 친숙해지고 그에 관련된 지식을 일부 익히는데에 확실히 도움은 되고 있으나 확고하게 내 것으로 만들지는 못했고 자신있게 코드를 진행할 자신감은 아직 없다.
이 부분을 익히기 위해 주말에 목표했던 계획들을 완수해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