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사전캠프] + 1주차 사전강의 완강
1. 오늘 학습 한 내용
- 사전강의 1강 완강 및 숙제 제출
2. 학습하며 겪었던 문제점 & 에러
코드를 따라 작성해보는 과정에서 실수로 오타를 내서 작동이 잠시 되지 않았던 부분 외에 아직까지는 크게 막히는 부분은 없었다.
3. 내일 학습 할 것은 무엇인지
- 사전강의 2강
- C# 문법 기초 완독
4. 사전강의 1강 후기
게임 제작팀에 참여를 해봤음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래머가 아닌 기획 일을 했었기에
아예 제로부터 게임을 하나 제작해봐라는 오더를 받으면 무엇부터 할 지 막막하다.
이번 1강에서는 그 막막함을 어느정도 해소해주는 부분들을 간단한 게임 제작을 통해 알아볼 수 있었다.
코드 작성은 후반부에 들어서서 너무 많은 정보가 한꺼번에 들어오니 그냥 하라는 대로 진행했고 따로 시간을 내서 처음부터 영상 참고 없이 똑같은 결과물을 만들어보는 반복 작업이 필요해 보인다.
여러가지 궁금했던 점 중 하나가 해소되었는데
- 게임 화면과 UI를 표시해주는 캔버스를 별개의 오브젝트로 분류하여 관리한다는 점
- 게임을 종료시킨 후 씬을 다시 시작시키는 부분
이 두가지의 궁금증이 어느정도 해소되었다.
두 방식을 응용하여 여러 게임에서의 시각적 연결을 표현하고 있을 것이다.
제작한 빗물 받는 르탄이 게임은 잘 작동한다.
남은 시간이 디폴트값 30초로 설정되어 있기에 테스트 환경에는 좋지 않아 2초, 5초로 설정하여
다른 변수들을 살짝 조정했다.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부분 중 색상 부분과 엔딩 이미지의 텍스트를 변경했다.
이 부분은 그냥 기존 영상에서 설정된 부분보다 내 눈에 더 나아보여서 수정하면서 진행했다.
기능적으로 추가한 부분은 게임 오버가 되었을 때
르탄이 캐릭터가 계속해서 움직이고 있는 부분이 보기 좋지 않아보여 사라지도록 설정했다.
Public으로 rtan을 선언한 후
Time > 0이 아닌 조건에 영상에서 배웠던 rain 오브젝트 파괴 기능을 넣었고 잘 작동했다.
기존에 실무를 진행할 때 역시 앞선 개발자들이 작성해둔 코드들을 수정하는 방식의 개발은 정말 많이 진행해왔었다.
그렇기에 이런 간단한 코드 변경은 사실상 나의 능력을 키우는 것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잘 알고있지만,
한걸음씩 응용을 하면서 반복 학습을 진행하여 어설프더라도 혼자 게임 개발이 가능한 능력정도는 가질 수 있도록 다시금 다짐하는데에 이번 1강이 큰 도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