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속 상호작용 분석하기
1. 선택 게임
킹덤컴: 딜리버런스 2 (Kingdom Come: Deliverance 2)
2. 장르
1인칭 오픈 월드 ARPG
3. 핵심 시스템
전투 시스템 (근접)
4. 전투 시스템 분석
킹덤컴 시리즈의 전투 시스템
1) 무기 종류에 따른 공격 패턴
기본적인 공격 패턴은 4가지이며,
왼쪽 베기, 오른쪽 베기, 내려 베기, 찌르기가 존재함

기본적인 무기 종류인 '검' 의 경우 모든 공격 패턴을 구사할 수 있음

'둔기' 종류의 경우 찌르기는 불가능하나 적의 갑옷이나 방패를 파괴하는 특수 기능이 존재

'폴암' 종류의 경우 내려 베기가 불가능하나 강한 찌르기 피해와 긴 공격 사거리가 특징
2) 공격 패턴에 따른 특수 기능

적이 공격할 때 녹색 방패 표시가 나타나며 이때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여 방어가 가능
조건 : 적의 공격
방식 : 마우스 오른쪽 클릭

적의 공격을 성공적으로 방어했을 때 파란색 검 표시가 나타나며 이때 마우스 왼쪽 클릭을 하여 반격이 가능
조건 : 방어 성공
방식 : 마우스 왼쪽 클릭

적이 대응 불가능한 공격을 했을 때 붉은 방패 표시가 나타나며 가드가 불가능
조건 : 적이 나의 공격을 퍼펙트 가드
3) 전투 방식 (단순화)
기본적인 전투 구성에 플레이어블 캐릭터의 특정 스탯에 따라 적의 행동 확률이 바뀌는 변수가 존재
예) 캐릭터의 힘 스탯이 높을수록 적이 반격할 확률이 줄어들고 전투 도중 항복할 확률이 증가
공격 패턴 입력-> 플레이어블 캐릭터의 공격 패턴에 맞춰 적의 피격, 반격, 방어 중 선택 행동
-> 적의 행동 패턴에 따른 전투 아이콘 표시 -> 전투 아이콘에 대응하는 공격 패턴 입력에 맞춰 적의 행동
-> 어느 한쪽의 체력이 모두 소모되어 사망하기 전까지 반복
5. 전투 시스템의 핵심 요소
플레이어블 캐릭터의 전투 패턴에 대응하는 적 AI